해외축구/챔피언스리그

[즈베즈다v라이프치히] GK는 어떻게 실점 확률을 줄여야 할까?

오성윤 2023. 11. 9. 22:52

GK는 더 이상 동물적인 반응 속도, 준수한 선방 능력, 캐칭과 펀칭의 안정성 등 1차적 능력과 더불어 볼 소유에 관한 장점이나 정확한 롱킥 등의 11명 중 하나로서 경기 상황에 직접 영향을 끼칠 수 있는 2차적 능력도 함께 갖출 것이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이 2차적 능력에는 최근 정상급 GK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인 온더볼 능력 이외에도 1차적 능력을 증폭시킬 수 있는 또다른 무기, 즉 피슈팅 상황에서 여러가지 조건을 - 상대 FW와의 거리나 우리 수비수의 커버 속도 등등 - 고려해 선방을 위한 최적의 포지셔닝을 해내는 능력도 또한 포함된다고 판단된다. 최근 GK와 FW의 1v1 기회에서 FW의 찬스 미스가 잦아지는 이유도 이에 기인해 있다고 사료된다. FW의 기술적 실책도 있으나, GK의 2차적 능력에 대한 보다 체계적 훈련 시스템 및 인식의 변화의 영향도 분명 지대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2023/24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4차전, 즈베즈다 v 라이프치히 경기를 살펴보자. 44분경, 라이프치히는 즈베즈다 MF의 동료 FW를 향한 전진 패스에 의해 수비라인이 돌파된 상태다. 이때 루케바(LCB)는 자신보다 앞에 있는 상대 FW와 볼을 뒤따라 가야 했기 때문에, 대각선 동선으로 효율적인 수비 상황을 만들 수 있는 시마칸(RCB)이 빠른 주력을 통해 상대 FW를 커버한다.

(사진 1)


다음 (사진 2)의 상황에서 시마칸은 상대 FW를 측면으로 몰아내는 모습을 보이며, 반면 루케바는 배후에 헨릭스(RB)를 달고 자유로운 앞 시야를 바탕으로 세컨볼에 대비하는 또다른 상대 FW를 마크하기 위해 시마칸과 수비 위치를 교차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때 상대 FW는 시마칸의 견제에도 PA 안까지 볼을 운반하였다.

시마칸은 끝까지 상대 FW를 밀어냈으나 완벽히 막아내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슈팅을 허용했다. GK 블라스비히가 슈팅을 막아냈으나 위치 선정에 있어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드러냈다. 상대와의 1v1 혹은 그에 준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GK가 고려해야 하는 조건 중 상대 공격수들의 쇄도 방향과 동료의 커버 속도, 그리고 수비라인과의 거리에 관한 인지를 하지 못해 ’골문‘과 ’공간‘에 대한 커버에 대한 빠른 판단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사진 2)


상대 FW가 순간적으로 볼을 안쪽으로 컨트롤하자 시마칸이 배후를 보이며 슈팅을 막아내지 못한 상황에서 보다 전진 배치된 위치를 선점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마칸이 제쳐진 순간, 시마칸을 제한 나머지 수비라인과 GK 간의 거리가 멀어져 볼을 점유한 FW와 비점유한 FW 모두에게 공간을 내주었기 때문이다. (사진 3)의 정지된 장면만을 놓고 본다면, GK는 시마칸의 커버 동작이 이뤄질 때 니어포스트에 대한 방어 동작을 취했기 때문에 시마칸이 제쳐지자 파에 관한 대비를 전혀 하지 못하게 된다.

비록 상대 FW가 오른발 슈팅을 고수했고 이에 따라 스텝을 세 발자국 가량 더 밟으면서 루케바가 상대 FW의 슈팅 각도를 차단할 수 있었지만, 상대 FW가 조금 더 일찍 볼을 처리했다면 실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커졌을 것이다. 또한 루케바가 볼을 점유하지 않은 FW에 대한 커버를 빠르게 하지 못했기 때문에 문전 앞에서 많은 공간을 내준 상태였기 때문에 보다 빠른 GK의 커버가 이뤄졌다면 실점 확률이 더욱 줄어들었을 것이다. 정지된 동작이 아닌 상황의 흐름을 놓고 보는 것이 맞으나, 동작 하나가 시퀀스의 결말을 바꾸는 것이 프로 세계이기 때문에 블라스비히도 이에 맞춰 빠르게 반응했어야 한다.

해당 경기 GK 블라스비히는 캐칭 등에 관한 1차적 능력에 있어서도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으나, 자신의 선방 능력을 더 빛나게 만들 수 있는 ‘위치선정’에 있어서 약간의 아쉬운 부분을 드러냈다. 시마칸이 제쳐진 후 GK 시야 확보를 방해했고, 상대 FW의 위치가 절묘했기 때문에 판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볼을 늦게 처리한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시마칸의 수비 액션 중 크게 두가지 상황을 염두해 둔 후 그에 맞는 위치 선정을 가져갔어야 한다.

큰 실책으로 보이지 않지만, 세밀한 부분에서의 피드백 및 보완이 블라스비히를 더욱 높은 수준으로 이끌 수 있으며 라이프치히의 경기력 향상에도 또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진 3)


*모든 것은 제 사견이며 글의 구조적 안정감을 위해 제 생각임을 밝히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영상 출처는 SPOTV입니다.

블로그 오성윤의 축구방 - FutbalCreatorOH 관리자
유튜브 오성윤의 축구방 - FutbalCreatorOH 관리자
페이스북 페이지 K리그 크리에이터 연합 부관리자
페이스북 Futball Creator United 소속 크리에이터
오 성윤